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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두 바늘로 낳은 제 자식들입니다

꼼 데 가르송 집안 출신 디자이너들은 다르더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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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본 패션 역사에 가장 큰 획을 그은 디자이너가 누구냐 물어본다면, 모두들 입을 모아 한 명을 언급할 것이다. ‘레이 가와쿠보’.

그래서일까. 그녀가 이끄는 ‘꼼 데 가르송’은 학교인 듯 일본의 유명 디자이너들을 대거 배출해냈다. 

얼마나 많은지, 패션쇼를 진행하는 일본 디자이너 이름을 나열해 보면 꼼 데 가르송, 레이 가와쿠보와 관련이 없는 사람을 찾는 게 더 힘들 것이다. 그리고 함께했던 요지 야마모토와 준야 와타나베까지 연관 짓는다면 사실 일본 디자이너 씬을 모두 섭렵할 수 있지 않을까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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배가 아닌 바늘로 낳은 꼼 데 가르송의 자식들, 누가 있을까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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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중에서도 맏형이 있다

준야 와타나베는 꼼 데 가르송이 낳은 대표적인 디자이너 중 맏형일 것이다. 그는 1984년 문화복장학원 졸업 후 바로 꼼 데 가르송의 패턴 메이커로 일했다. 이후 꼼 데 가르송 라인 중 입기 편한 아이템으로 갖춰진 트리콧(Tricot)라인을 맡았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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업력이 쌓인 후 그는 동명의 레이블을 설립했다. 그런데 1년 후 꼼 데 가르송에서 자신의 이름이 붙은 꼼 데 가르송 라인 ‘준야 와타나베 꼼 데 가르송’을 론칭했고, 준야 와타나베는 레이 가와쿠보의 무한한 지원 아래 그의 디자인을 마음껏 선보였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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레이 가와쿠보의 맏형 준야 와타나베도 후배들과 함께 나아갔다. 그를 스승으로 모신 이가 누구냐면.

이세이 미야케를 보고 꿈을 키웠고, 꼼 데 가르송에서 컸다.

TV 광고에서 본 이세이 미야케의 옷을 보고 패션 디자이너의 꿈을 키운 ‘아베 치토세’. 훗날 브랜드 ‘사카이’를 만든 인물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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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녀도 꼼 데 가르송에서 패턴사로 입사했다. 이후 준야 와타나베와 함께 ‘준야 와타나베 꼼 데 가르송’을 이끈다. 당연 그녀가 가장 큰 스승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바로 준야 와타나베와 레이 가와쿠보.

이 가문은 가족애가 뜨겁다. 서로가 서로의 영감인 이들이었지만, 아베 치토세와 꼼 데 가르송은 8년 후 이별을 하게 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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결혼 후 육아에 전념하기 위해서였다. 그러나 바늘을 놓지 못하고 자신의 딸이 입을 니트를 만들었다. 이걸로 브랜드를 만든 것이 바로 ‘사카이(Sacai)’다. 사카이는 그녀의 결혼 전 성이라고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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레이 가와쿠보의 자식답게 해체주의, 아방가르드한 스타일 세계관을 구축해 나가고 있으며 나이키, 칼하트 등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다.

후미토 간류의 더플코트가 그렇게 사고 싶었는데

준야 와타나베가 맏형 타이틀을 다는 데는 이유가 다 있다. 후미토 간류 역시 준야 와타나베의 패턴 메이커로 꼼 데 가르송에서 커리어를 시작했다. 후미토 간류는 맏형처럼 자신의 이름을 단 꼼 데 가르송 라인을 이끌기도 했다고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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꼼 데 가르송을 떠난 후 2018년, 그는 브랜드 ‘후미토 간류’를 론칭했다. 과감한 패턴, 자연과의 조화를 고루 갖추며 많은 인기를 끌었다. 특히 에디터의 학창 시절, 그렇게나 가지고 싶어 했던 19FW 시즌의 더플코트는 그의 대표적인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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패턴사 출신답게 남들과는 다른 패턴의 해체주의 디자인을 여전히 멋지게 소화해 내고 있으며, 탄탄한 팬층을 가지고 있다.

꼼 데 가르송이 하트로 유명하잖아요

사카이를 이끄는 디자이너 아베 치토세. 사카이는 그녀가 결혼하기 전 본래 성에서 따온 브랜드명이었다. 남편이 바로 브랜드 ‘KOLOR’를 이끄는 디자이너 아베 준이치다. 이들은 흔하지 않고도 흔한 ‘사내 연애’로 결혼까지 골인했다. 바로 하트 모양으로 아주 유명한 ‘꼼 데 가르송’ 안에서 말이다. 한 집안에서 이런 경사(?)가 생기다니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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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베 준이치는 요지 야마모토에서 커리어를 시작했고, 준야 와타나베와 함께 ‘꼼 데 가르송 준야 와타나베 맨’라인에서 패턴사로 꼼 데 가르송과의 인연을 함께했다. 이후 2004년 브랜드 컬러(KOLOR)를 론칭했다. 빠르게 성장하며 2008년부터 파리로 진출했고, 자신만의 독창적인 디자인은 세계에서 인정받게 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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피티 우모 메인 게스트 디자이너로도 참여했다고. 하나의 작품을 만든다는 철학을 가진 KOLOR는 해체주의 요소와 다양한 소재로 ‘장인 정신’을 보여주는 브랜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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옷을 입는 필드는 모두 야외다

얼마 전 유니클로가 일본의 프리미엄 아웃도어 브랜드 ‘화이트 마운티니어링’과의 세 번째 협업 컬렉션을 공개했다. 이들이 함께했던 2021년 협업 때는 제품 구매를 위해 문을 열기 전에 매장 앞에 줄을 서기도 했다고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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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옷을 입는 필드는 모두 야외다”

화이트 마운티니어링의 모토다. 브랜드 컨셉만큼이나 기본기와 실용성이 뛰어나고 디자인도 놓치지 않는다. 화이트 마운티니어링의 디렉터 ‘아이자와 요스케’는 준야 와타나베의 어시스턴트로 꼼 데 가르송과 함께했던 경력이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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글을 쓰다 보니 진짜 대부는 준야 와타나베였다. 그러나 이 모든 것을 있게 해준, 일본 해체주의 히로시마 시크를 시작한 인물은 바로 레이 가와쿠보다. 일본에서 건너 온 레이 가와쿠보의 디자인에 반했던 사람들이 ‘마틴 마르지엘라’, 앤트워프 식스의 ‘앤 드뮐미스터’, ‘드리스 반 노튼’ 등 유명한 디자이너들이니까, 어찌 보면 전 세계 패션 씬에 영향을 준 인물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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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중에서도 꼼 데 가르송이 직접 낳은 디자이너들을 알아봤다. 내가 레이 가와쿠보였다면, 능력 있고 잘나가는 우리 자식들이 그렇게나 자랑스러울 것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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