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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펜하겐의 음악이 궁금해졌다

익숙하지 않아 더 매력적인 4곡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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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펜하겐/음악/작업

사진에 태그된 위치는 코펜하겐의 어느 공원. 궁금했다.

패션으로 유명한 건 알겠는데, 과연 이 도시의 음악은 어떨까? 

코펜하겐/패션/음악

유튜브를 켜 코펜하겐의 뮤지션들을 디깅했다.

그들의 음악은 대체로 우리가 떠올리는 북유럽 특유의 포크나 일렉트로닉과는 조금 달랐다. 몽환적이고, 해체적이며, 익숙하지 않았다. 그래서 더 매력적이었다. 

코펜하겐/음악/기타

공통된 특징이 있다면 불필요한 소리는 최대한 배제한 것. 그리 많지 않은 음악적 요소들로 강한 분위기를 풍겨냈다. 여백과 공간감이 느껴진다.

글로는 잘 와닿지 않는다면, 에디터가 소개하는 음악들을 직접 들어보자. 각기 다른 방식으로 ‘코펜하겐’이라는 도시를 표현하고 있으니. 

Smerz – You got time and I got money 

사진의 주인공이다. 노르웨이 출신이지만, 코펜하겐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여성 듀오다. 무표정하게 속삭이는 보컬이 어딘가 불안정하지만 중독적이다. 

찢긴 듯한 드럼 루프가 특징이며, 뮤직비디오를 보고 있으면 공간과 시간에 대한 감각이 뒤틀린 듯 혼란스럽다. 

Erika De Casier – Delusional 

“내가 망상에 빠졌다고 해도 괜찮아(You can call me delusional)” 

곡에서 에리카의 목소리는 한없이 차분하고 부드럽다. 하지만 가사에서 알 수 있듯 내면은 복잡한 감정으로 흔들리고 있다. 상상이 허상임을 본인도 알고 있고, 그걸 받아들여야 하니 말이다. 

곡의 뿌리는 R&B지만, 편곡은 90년대 UK 트립합이나 얼터너티브 팝에서 영향을 받았다. 여러 장르를 가져와 그녀만의 스타일로 완성시켰다. 

Dean Blunt & Elias Rønnefelt – 5

앞선 곡들보다 조금 더 실험적인 결이다. 제목인 ‘5’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청자에게 해석을 맡겼다. 정확한 앨범 정보는 없어서 비공식 또는 한정 릴리즈였을 가능성이 크다. 

대화처럼 주고받는 보컬 나레이션과 독백이 가장 큰 특징이다. 필드 레코딩에서 흘러나온 잡음과 침묵이 섞인 사운드는 불안한 공간에 혼자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. 

ML Buch – Flame Shards Goo 

“조니 미첼의 <아멜리아>를 3D 프린터로 재생산한 듯한 사운드다” – 크랙 매거진 비평

이 곡은 시골에서 차를 몰던 중, 그녀의 푸조 차량 안에서 녹음됐다. 덕분에 다양한 공간을 오가며 중첩된 소리들이 곡의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냈다. 기타 소리를 차 안의 스피커로 재생하고, 다시 녹음해 꿈결 같은 질감이 돋보인다. 차 안과 자연을 오가며 녹음해 사운드가 입체적이다. 

이제 감이 좀 잡히는가. 코펜하겐은 단순히 덴마크의 수도를 넘어서 유럽에서 가장 다채롭고 진보적인 음악 도시 중 하나로 손꼽힌다. 일렉트로닉, 재즈, 인디, 아방가르드, 팝, 테크노, 힙합까지 장르의 경계를 넘나들며 자유롭게 혼합되고 변주된다. 

인디/레이블/에스코

코펜하겐 기반 인디 레이블인 ‘에스코(Escho)’ 또한 도시의 음악적 정체성을 만들었다. 덴마크 음악 신의 가장 실험적인 감각을 꾸준히 발굴하고 지지해 온 플랫폼으로, 대부분의 개성 넘치는 사운드들이 여기서 비롯됐다. 

도시는 소리를 닮는다고 했던가. 차가우면서도 따뜻하고, 기이하면서도 다정한 음악들이 코펜하겐을 감싸고 있다.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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