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패션 좀 아는 괴짜 머리 편집장

톰 브라운 사랑꾼, 스즈키 마사후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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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시대를 거스른 자만이 시간이 흐른 뒤, STANDARD가 된다”

말 그대로. 새로운 것은 기성 세대에게 반대된다. 그러나 이는 곧 기준이 되기 마련이다. 힙합, 록 등 다양한 문화들이 기성세대들에게는 달갑게 다가오지 않았다. 발금본이었던 샤를 보들레르의 <악의 꽃>, 세상에 혹평 받던 피카소도 마찬가지. 그러나 어색했던 장르 문화는 곧 기성의 문화가 되고, 이들의 작품은 기준이 되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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괴짜 머리마저 잘 어울리는 이 사람은 스즈키 마사후미(Suzuki Masafumi). 2012년부터 2022년까지 <GQ JAPAN>을 이끌었던 전 편집장이다.

일본에서 톰 브라운이 가장 잘 어울리는 남자라고 불려도 의심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그는 톰 브라운 수트를 잘 소화해낸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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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는 지큐 재팬의 편집장이 되기 전, <ENGINE>이라는 남성 잡지 편집장으로서 남성 라이프 스타일 잡지를 확립한 바 있다.

스즈키 마사후미는 60년대 일본 길거리를 지배했던 ‘미유키족’으로서 아이비리그 패션 스타일의 선구자 역할을 하기도 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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꽤나 흥미로운 인생사를 가지고 있는 스즈키 마사후미. 개성 넘치는 외모에 지성으로 똘똘 뭉친 그의 이야기로 미유키족부터 패션을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공감할 스즈키가 내린 패션의 정의까지. 한 번에 말아 주겠다.

일본의 프레피룩? 미유키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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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유키족. 짧고 굵게 지나갔던 일본의 하위문화다. 아이비리그 룩을 입고 도쿄 미유키 거리를 활보하던 이들을 미유키족이라고 불렀다. 쓰리 버튼 재킷, 페니 로퍼, 쌀 포대 같은 VAN 종이 가방(없으면 실제로 쌀 포대를 들고 다녔다고). 이들의 패션 스타일은 일본의 아메카지를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고 언급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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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국의 모드족으로 비유하면 되려나. 겉으로 보면 깔끔하고 댄디한 스타일이지만, 실상은 1964년 동경 올림픽 당시 거리 정화 운동의 대상이 될 정도로 골칫거리였다. 말하자면 길거리 ‘일진’들이었다.

베트남 전쟁을 반대한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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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가 고등학교 3학년이었을 때, 교토대 학생이 베트남 전쟁에 반대하는 데모를 하다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. 이를 계기로, 그는 마르크스 저서들을 읽었으며 같은 시기, 친 공산주의였던 프랑스의 철학자 장 폴 사르트르에 대한 공부를 했다. 스즈키는 게이오 대학 문학부에 입학한 후 학생 운동의 리더로서 데모를 이끌었다.

계속해서 여러 가지 좌익 활동을 이어나가며, 스즈키는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확고히 한다.

패션은 정치고 시대정신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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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즈키 마사후미의 좌익 활동이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니었다. 이는 사실 시대정신을 반영하는 것이었기 때문. 프랑스, 미국, 일본 할 것 없이 당시에는 반전 시위가 왕성히 벌어지고 있었다.

오히려 이런 저항 정신은 문화가 발전하는 데 있어 양분이 되어준다. 60년대를 문화의 꽃이 피는 시기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. 대표적으로 미국에서는 비틀즈의 음악과 함께 ‘히피 문화’가 발전했다. 다양한 사건들이 몰려왔었지만, 베트남 전쟁 반대가 그 중심에 있었다는 것은 사실이다.

프랑스에서도 베트남 반전 시위를 시작으로 ‘68혁명’이 시작돼 전 세계적으로 파장을 일으켰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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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상상력에게 모든 권력을!”

영화 <몽상가들>에서 영화를 사랑하는 쌍둥이 남매가 모택동을 우상시하며 혁명의 중심으로 들어가는 장면. 68혁명을 배경으로 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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더 후의 ‘My Generation’으로 대표되는 영국의 모드족, 그리고 스즈키 마사후미가 살았던 일본까지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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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즈키 마사후미는 패션은 정치고 시대정신이라고 언급했다. 앞서 언급한 60년대 사례들에 그의 비유가 적절하다고 생각이 드는지.

누군가 밀리터리, 워크웨어를 좋아한다는 것에도 그 사람의 삶의 방식과 연결될 것이며, 스트리트 웨어를 좋아하는 것 역시 메인 스트림, 진부한 하이패션에 대한 저항이며, 정치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.

그저 ‘예쁘다’가 아닌 견해가 담긴 패션. 문화와 영혼을 패션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패션 디자이너들의 과제라고 스즈키는 말했다.

그가 톰 브라운을 좋아하는 이유가 도출됐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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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유키족, 베트남 반전 운동으로 대표되는 기성세대를 향한 저항 정신. 그는 패션이 정치고 시대정신이라고 말했다. 이것만으로 톰 브라운 수트가 스즈키 마사후미를 가장 잘 표현하는 브랜드라는 것을 알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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톰 브라운은 남성 수트계의 혁명이라고 불렸다. 패션학도도 아니었던 톰 브라운은 기존의 획일화된 수트 시장에 새로운 테일러링, 신박한 비율의 수트를 선보였다. 발목이 훤히 드러나는 바지 기장, 소매 아래로 튀어나온 셔츠 커프, 5-60년대 남학생 교복에서 영감을 받은 반바지까지. 톰 브라운은 자신이 입고 싶은 옷을 만든다는 디자인 철학 아래 혁명을 도모했다. 톰 브라운 스타일, 당시에는 파격적이었지만 지금은 미국을 대표하는 남성 스타일로 자리 잡았다.

스즈키는 톰 브라운이 가진 성숙과 미성숙이 혼합되어 있는 ‘모순’을 좋아한다고 인터뷰를 통해 언급했다. 여전히 아이비스타일을 추구하는. 반바지로 대표되는 톰 브라운이 아이가 입는 어른의 옷 같고, 어른이 입는 아이의 옷 같다고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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능숙하게 규칙을 위반하며 혁명을 도모하는 톰 브라운과 스즈키 마사후미. 꽤나 닮아있지 않은가.

다시 한번. 스즈키 마사후미는 말했다.

“시대를 거스른 자만이 시간이 흐른 뒤, STANDARD가 된다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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